티스토리 뷰

반응형

커피는 우리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부분이고, 그중 콜롬비아 커피를 빼놓고는 커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콜롬비아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커피나무를 생산하기로 유명한 국가입니다. 오늘은 콜롬비아 커피를 더 맛있게 먹기 위한 콜롬비아 커피의 역사와 종류, 콜롬비아의 떼루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롬비아 커피의 역사

콜롬비아 커피는 예수회 사제들이 콜롬비아의 비옥한 땅에 커피나무를 처음 심었던 18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높은 고도, 풍부한 화산 토양, 다양한 기후의 이상적인 조합은 커피 생산을 위한 완벽한 조건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커피 생산이 확대되었고, 콜롬비아 시골 지역 곳곳에까지 작은 농장들이 생겨났습니다. 콜롬비아 커피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20세기 초부 터입니다. 1927년 콜롬비아 국립 커피 농장주 연맹이 설립되면서 콜롬비아 커피의 생산라인을 정비하고 홍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들의 노력으로 콜롬비아 커피는 근면성실한 콜롬비아인들을 대표하는 상징처럼 남게 되었습니다.

 

콜롬비아 커피의 성공은 주요 생산품인 아라비아 커피 덕입니다. 아라비카 커피는 독특한 향과 맛으로 알려져 있으며 콜롬비아의 고지대에서도 잘 자랍니다. 콜롬비아 내의 칼다스, 킨디오, 리사랄다로 이루어진 커피 삼각지대는 커피의 심장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들은 독특한 기후, 고지대, 그리고 화산 토양으로 이루어져 콜롬비아 커피에 특별한 품질을 부여합니다.

콜롬비아 커피의 종류

Supremo

슈프리모 커피는 콜롬비아 커피 중 가장 높은 등급으로 여겨집니다. 크고 모양이 균일한 원두와 균형 잡힌 프로파일로 유명합니다. 슈프리모 커피 원두는 일반적으로 밝은 산도와 중간 정도의 바디감을 선사합니다. 캐러멜, 초콜릿, 감귤류의 노트와 기분 좋고 둥근 맛을 냅니다.

 

Excelso

Excelso는 슈프리모에 비해 한 단계 낮은 공급입니다. 원두는 다양한 양조 방법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celso 커피는 전체적으로 중간정도의 바디감과 균형 잡힌 산미, 풍부한 견과류 맛의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콜릿, 캐러멜, 끈적거리는 노트를 보여줍니다.

 

Medellin

메데인 지역의 커피는 뚜렷한 산미와 밝고 끈적이는 노트로 유명합니다. 빨간 베리류, 감귤류, 꽃과 같은 노트를 보여줍니다. 또한 자극적이고 활기찬 뚜렷한 맛을 보여줍니다.

 

Huila

휴엘라 지역에서 온 커피는 특출 난 품질로 여겨집니다. 중간정도의 바디감, 균형 잡힌 산미, 풍부하고 초콜릿 같은 맛이 납니다. 캐러멜, 견과류, 열대과일의 노트가 주로 나타납니다.

콜롬비아의 떼루아

콜롬비아는 해발고도 800에서 2,300밀리미터에 이르는 높은 언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도는 커피 원두의 풍미 프로파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콜롬비아의 안데스 산맥과 유사한 고도가 발달한 지역은 낮은 온도와 일정한 기온으로 커피콩의 발달을 늦춥니다. 이로 인해 커피의 풍미와 산도, 복합성이 증가합니다. 또한 열대성 기후로 커피의 균형 잡힌 산도, 활기찬 맛에 기여합니다. 다른 주요 커피 원산지들과 마찬가지로 콜롬비아도 화산 토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산 토양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커피나무에 필수적인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배수성이 우수해 뿌리가 썩지 않고 영양분과 수분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도록 영향을 줍니다.

 

콜롬비아의 이상적인 재배 조건, 양심적인 농업 관행, 지속 가능한 농업법으로 콜롬비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커피 반열에 올랐습니다. 콜롬비아의 커피 재배 농가들은 살충제등 화학적 약품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유기농 양식을 고수해 왔습니다. 국가는 이러한 노력들이 전체적으로 잘 보존될 수 있도록 공정 무역 기업을 설립해 그들의 유지를 이어왔습니다. 지속 가능한 콜롬비아 커피에 대한 노력은 친환경 적이고 사회적 기업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맛뿐만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커피라는 훌륭한 명칭을 얻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