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중앙아메리카의 중심 부에 자리 잡은 코스타리카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커피 원두를 재배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별 볼일 없는 시작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자리까지, 코스타리카 커피의 품질, 지속성, 그리고 탁월한 맛을 뒷받침하는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스타리카 커피의 역사

코스타리카의 커피 역사는 19세기 초 카리브해의 마르티니크 섬에서 커피 씨앗이 처음으로 들어왔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커피 씨앗들은 풍부한 화산 토양과 코스타리카의 고지대 지역의 비옥한 땅과 기후에 잘 적응했습니다. 커피 재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커피는 따르게 코스타리카 경제의 기둥이 되었습니다. 정부는 커피 생산을 촉진하고 농부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기반 시설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소규모 가족 농장이 번창했고, 커피 산업이 번창하면서 코스타리카는 커피의 글로벌 시장의 중심으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코스타리카는 커피의 품질과 혁신에 중점을 두었던 20세기 중반에 눈에 띄는 도약을 했습니다. 코스타리카 커피 연구소(ICAFE)는 탁월함과 지속 가능한 문화를 육성하면서 산업을 지원하고 규제하기 위해 1933년 설립되었습니다. 코스타리카 커피 농부들은 첨단 재배 기술을 받아들였고, 연구에 투자했으며, 엄격하 ㄴ품질 관리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그들은 절묘한 맛과 향으로 유명한 아라비카 커피 생산에 집중했습니다. 품질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는 티라수, 트레리오스, 포아스와 같은 독특한 커피 지역을 만들었습니다. 

 

코스타리카는 지속 가능한 커피 생산의 세계적인 리더로 부상했습니다.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가의 헌신은 국제적인 인정과 인증을 받았습니다. 농부들은 유기농법, 그늘에서 자란 커피, 생물 다양성 보존을 포함한 친환경적인 재배 방식을 우선시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코스타리의 자연경관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커피의 맛과 향을 향상합니다. 

코스타리카 커피의 종류

타라수

코스타리카의 가장 유명한 커피 생산지 중 하나로 꼽히는 타라수는 정교한 아라비카 커피 수액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티라수 커피는 해발고도 1,200에서 1,800미터에 이르는 고도에서 재배되며 밝은 산도와 초콜릿, 감귤류, 꽃향으로 가득한 맛을 자랑합니다. 높은 고지대는 커피콩의 복합성과 풍미에 기여합니다.

 

트레스 리오스

중앙 계곡에 위치한 트레스 리오스 지역은 코품질 아라비카 커피로 유명합니다. 트레스 리오스 커피콩은 일반적으로 해발고도 1,200에서 1,600미터 사이의 고지대에서 재배됩니다. 균형 잡힌 산미와 중간 정도의 바디감, 코코아, 견과류, 끈적이는 언더톤의 노트가 특징입니다. 트레스 리오스 커피는 깨끗하고 밝은 맛의 프로파일로 유명합니다.

 

포스

알라후엘라 지대에 자리 잡은 포스 지역은 독특하나 특징을 가진 아라비카 커피를 생산합니다. 시원하고 습한 기후와 결합된 화산 토양은 포스 커피에 독특한 특징을 부여합니다. 아삭아삭한 산성, 중간 정도의 바디감, 붉은 과일, 캐러멜, 은은한 꽃향기를 가진 것으로 묘사되며 해발 고도 1,100에서 1,400미터에서 주로 재배되어 커피의 복합성이 극대화된 커피입니다.

 

에레디아

중앙 계곡에 위치한 에레디아는 코스타리카의 또 다른 유명한 커피 생산 지역입니다. 에레디아에서 재배되는 커피 원두는 밝은 산도, 중간 정도 바디감, 균형 잡힌 맛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의 다양한 미세 기후와 풍부한 화산 토양은 끈적거리는 노트, 캐러멜, 견과류와 향신료의 맛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룬카

코스타리카 남부에 위치한 브룬카 지역은 높은 고도의 커피 군락지로 유명합니다. 재배되는 커피 원두는 서늘한 기후 혜택을 받는데 이것은 뛰어난 커피 품질에 기여합니다. 활기찬 산도, 중간정도의 바디감, 감귤, 열대과일, 부드러운 맛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코스타리카의 떼루아

코스타리카의 커피 군락지는 해발고도 1,000에서 1,800미터에 이르는 고지대 지역에 위치합니다. 높은 고도는 커피의 온도를 낮추고 콩의 발달을 늦추며 산도를 높여줍니다. 높은 고도에서 자라는 기간이 길어지면 커피콩은 복잡한 맛과 달콤함이 증가합니다. 또한 코스타리카는 태평양과 카리브해 모두에 근접하기 때문에 다양한 소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열대우림, 온대 언덕, 연안 지역을 포함한 다양한 기후를 보입니다. 이러한 미세 기후는 온도, 수분, 태양 노출과 같은 영향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이 모든 것이 커피 맛과 특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코스타리카는 커피 재배에 필수적인 영양분을 제공하는 풍부한 화산 토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산 재와 미네랄이 풍부한 토양은 커피콩의 깊은 맛과 복잡성에 기여합니다. 또한 화산 토양은 여분의 습도와 커피나무를 위한 최적의 성장 조건을 주는 훌륭한 배수성에도 기여합니다. 또한 코스타리카는 커피 문명에 영향을 미치는 뚜렷한 우기와 건기를 보입니다. 우기는 일반적으로 5월부터 11월까지 지속되며, 커피나무가 번창할 수 있는 충분한 습도를 제공합니다. 12월부터 4월까지의 건기는 커피콩의 더 농축된 맛의 개발을 장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