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케냐는 우수한 품질의 커피를 생산하기로 유명한 국가입니다. 이상적인 기후와 풍부한 토양으로 케냐는 세계 최고의 커피 생산지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케냐의 커피 역사를 파헤치고 케냐가 어떻게 커피 애호가들의 천국이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케냐 커피의 역사

케냐의 커피 사랑은 19세기 후반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이 케냐 산의 비탈에 커피나무를 심으면서 시작하였습니다. 높은 고도, 화산 지대, 그리고 열대 기후의 조합은 뛰어난 커피 원두를 재배하기에 완벽한 조건임이 드러났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케냐의 커피 수확 농부들은 전문적인 재배 및 가공방식을 발전시켜 더 좋은 품질의 커피를 생산하기 이르렀습니다.

 

오늘날 케냐 커피는 밝은 산미, 뚜렷한 과일 향, 와인과 같은 풍부한 바디감으로 그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케냐 커피는 지역에서 재배되는 독특한 커피 종류, 신중한 가공 방법, 커피 생산 알고리즘을 결합한 케냐 농부들이 사용하는 세부 사항에 대한 이례적인 관심을 포함한 여러 요소가 조합된 결과입니다.

케냐 커피의 종류

케냐 AA 등급

케냐의 AA등급 커피는 가장 고급스러운 품질로 여겨집니다. 이 커피콩들은 엄격하게 손으로 채취되고 분류되며, 오직 가장 크고 최고 품질의 콩만 수확합니다. AA등급의 수액은 특유의 밝은 산미, 복잡한 풍미, 그리고 생동감 넘치는 열대과일 향으로 유명합니다. 이것은 블랙커런트, 감귤류와 비슷한 맛을 내고 때로는 와인과 같은 풍부한 향을 내기도 합니다. 케냐 농부들의 독특하고 세심한 재배법은 AA등급 커피의 특별한 맛에 기여합니다.

 

Peaberry

피베리 커피 원두는 케냐에서 생산되는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커피 종류입니다. 일반적으로 두 개의 평평한 커피콩이 열리는 것과 다르게 피베리 커피콩은 하나의 작고 둥근 모양의 원두 하나만 발달합니다. 이 독특한 커피콩은 진한 맛을 유지하며 독특한 특성 때문에 고급 품종으로 취급됩니다. 케냐의 피베리 커피는 강렬한 밝음, 달콤한 꽃향기, 그리고 독특하게 풍부한 바디감을 자랑합니다. 케냐에서 피베리 원두의 수확량은 전체 커피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독특한 향미로 인기가 있는 품종입니다.

 

Single-Origin Estate

케냐는 뛰어난 싱글 오리진 에스테이트 커피를 생산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싱글 오리진 에스테이트 커피는 커피 애호가들로 하여금 케냐의 독특한 떼루아에서 나오는 풍미를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케냐의 각 커피 농장은 고도, 강우량, 토양 구성과 같은 다양한 지역적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커피들은 생동감 넘치는 산미, 뚜렷한 과일향, 그리고 복잡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싱글 오리진 에스테이트 커피는 케냐 내 다양한 토양의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케냐의 떼루아

케냐의 떼루아는 커피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풍미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도, 강우량, 온도 및 토양 구성을 포함한 특정 환경 조건의 조합은 케냐의 여러 지역에서 각자 다른 풍미의 원두를 생산하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먼저 케냐의 커피 재배 지역의 높은 고도는 커피의 탁월한 품질에 기여하는 결정적인 요인 주 ㅇ하나입니다. 케냐의 대부분 재배 농장은 해발 1,400에서 2,000미터의 고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높은 해발 고도는 기후 변화가 거의 없고 낮은 온도를 제공해 주어 커피콩이 천천히 완숙되게 도와줍니다. 이 느린 발달은 커피콩의 복잡한 맛, 뛰어난 산미, 그리고 치밀한 구조를 발달시키도록 합니다. 

 

케냐는 뚜렷한 우기와 건기가 있어 커피 재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케냐의 대부분 지역은 평균적으로 1,200에서 2,000 밀리리터의 주기적인 강우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강우량은 커피나무가 일 년 내내 충분한 수분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커피콩이 충분하게 성장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케냐의 평균 기온은 섭씨 15도에서 24도 정도로, 이 적당한 온도는 커피콩이 느리고 꾸준히 숙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케냐의 커피 재배 지역에서 발견되는 화산 토양은 풍부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커피콩의 품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이 화산 토양은 우수한 배수 특성을 가지고 이써 커피나무의 침수를 막고 뿌리가 더 깊이 발달할 수 있도록 영향을 끼칩니다. 배수가 잘 된 토양은 적절한 영양 균형과 함께 케냐 커피의 독특한 맛과 산도에 기여합니다.

 

식민지로부터 시작되어 커피 강대국이 된 케냐는 현재 세계 커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가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케냐의 충분한 기후 조건과 농부들의 노력은 오늘날 케냐가 커피 강대국이 되는 것에 기여했습니다. 케냐 커피의 이러한 역사와 독특한 지형에 대한 이해를 거친 후 커피를 마시게 된다면 이 전까지는 경험하지 못했던 케냐 커피의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