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커피의 모국으로 자주 언급되는 에티오피아는 커피를 생산하기에 있어서 아주 적합한 기후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생산국 중 하나이며, 많은 커피 애호가들이 선호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에티오피아 커피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에티오피아가 가진 지형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의 역사

에티오피아는 커피의 최초 발원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의 역사는 수 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커피의 기원에는 아주 유명한 전설이 존재합니다. 칼디라는 목동은 그의 염소가 빨간 열매를 먹고 활력이 넘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흥미를 느낀 칼디는 본인이 직접 열매를 먹어보고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에너지가 넘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칼디는 이 빨간 열매를 수도승들에게 전했고, 수도승들은 명상을 할 때 잠을 쫓는 용도로 열매를 먹게 되었습니다. 이 열매가 훗날 전 세계가 환호하는 커피가 되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1600년대에 처음으로 커피를 수출했지만 거래를 거정 당했고, 다른 나라들의 커피 시장의 성장으로 에티오피아 커피는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800년대 이후 에티오피아 커피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그 이름을 대중에게 알리게 되었습니다. 1957년에는 에티오피아 국가커피위원회(NCBE)가 설립되어 원두별로 등급을 매기며 더욱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부터 에티오피아 군부 정권이 들어서며 커피산업에 큰 타격을 입었으며 이는 1991년 군부정권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었습니다. 1991년 민주 정권 수립 후 커피 협동조합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후 에티오피아 커피는 꾸준히 상승세를 기록하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가장 유명한 커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의 종류

에티오피아는 커피의 발원지인 만큼 다양한, 그리고 유명한 커피 종류가 많습니다. 에티오피아의 독특한 기후로 인해 재배되는 지역에 따라 원두의 맛과 특징이 천 차 면별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커피 세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다모(Sidamo)

시다모 커피는 과일 막과 와인과 같은 맛으로 유명하며, 베리, 감귤류, 초콜릿의 향이 풍부합니다. 카페인 함유량이 거의 없어 늦은 저녁에 마시기도 좋은 커피입니다. 중간 정도의 바디감과 밝은 산미로 알려져 있어 카페인이 부담스러운 사람이나 무거운 커피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커피입니다.

예가체프(Yirgacheffe)

에티오피아 남부 이르가체페에서 생산되는 커피입니다. 예가체프는 꽃차같이 아로마가 풍부하고 은은한 산미가 두드러집니다. 적당한 산도와 부드러움으로 꽃처럼 풍부한 향을 느끼고 싶을 때 마시면 좋습니다. 

하라(Harrar)

에티오피아 동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하라는 에티오피아를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커피입니다. 바디감이 풍부하고 짙은 향과 초콜릿의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향으로는 아로마 향, 초콜릿 향, 블루베리 향, 맑은 홍차 향 등이 있습니다. 원두가 모두 익은 후 수확해 건조하는 전통 방식으로 생산하여 전통적인 커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의 지형적 특성

커피는 지형, 고도, 토양 성분에 따라 커피 맛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런 면에서 에티오피아는 커피를 생산하기에 아주 적합한 지형적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해발 1,500미터에서 2,200미터에 이르기까지 아주 높은 고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은 커피콩이 천천히 자라게 하여 산미와 복합적인 풍미가 증가한 원두를 생산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에티오피아의 비옥한 풍미가 증가한 원두를 생산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에티오피아의 비옥한 토양과 풍부한 강우량, 일조량 또한 커피를 재배하는 데에 이상적인 조건이 됩니다. 이러한 지형적 특성들이 모여 전 세계에서 유명한 풍미 가득한 커피가 완성됩니다.

 

에티오피아 커피는 단순히 커피의 한 종류를 넘어서 에티오피아의 역사이며, 커피의 역사입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의 특징에 대해 알고 나면 더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