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콰도르 커피는 특출 난 맛으로 커피계의 숨겨진 보석이라 여겨집니다. 남아메리카 중심부에 자리 잡은 작지만 특이한 이 나라는 수 세기를 지켜오는 풍부한 커피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에콰도르의 커피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파헤치고 에콰도르의 지형과 기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콰도르 커피의 역사

에콰도르 커피 역에 대한 고찰은 18세기 후반 커피 씨앗이 에콰도르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을 때 시작됩니다. 커피 씨앗은 콜롬비아 국경에서 예수회 선교자들에 의해 전해졌습니다. 에콰도르의 고산지대에 있는 풍부한 화산 토양과 유리한 기후 조건은 커피 문명을 위한 이상적인 지형을 제공하여 커피 문화의 빠른 확장으로 이어졌습니다.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에콰도르는 커피 붐을 맞았습니다. 커피는 많은 농부들의 주요 수출품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중반부터 정치적 불안정, 경기 변동, 커피 녹병 등의 발생 등 다양한 요인으로 생산량이 급감하게 되었습니다. 에콰도르는 그로 인해 위기를 직면했지만 지속 가능한 유기농 생산 방식을 채택하여 상황을 파훼하려 했습니다. 많은 농부들은 그늘 재배, 혼농임업 시스템, 유기농법등 친환경적인 방법과 인증을 통해 커피 품질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콰도르의 커피 협동조합 또한 소농부들을 지원하고 공정무역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협동조합은 농부들에게 물자를 지원해 주기도 하고 공정한 가격을 협상하고 커피 생산기술을 개발하도록 지원합니다. 공정 무역 이니셔티브는 커피 농부의 생계를 개선하고 업계 내에서 사회적 및 경제적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에콰도르는 여전히 어려움과 직면해 있습니다. 기후 변화, 해충 및 질병은 계속해서 커피 생산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 가능한 유기농법, 인프라 개선 및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국제 수요 증가로 에콰도르의 커피 산업은 밝은 전망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에콰도르 커피의 종류

아라비카

아라비카 종류는 뛰어난 품질과 복잡한 맛으로 유명합니다. 아라비카 커피 내에서 에콰도르는 여러 가지 독특한 종류를 자랑하며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타이피카 커피는 시트러스, 캐러멜, 초콜릿의 노트를 제공하고 깨끗하고 밝은 산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편안하고 균형 잡힌 산도로 유명한 부르봉 커피는 부드러운 바디감과 베리, 초콜릿 등의 향을 뽐냅니다. 

 

카투라

카투라는 부르봉 커피의 천연 돌연변이로 크기가 작고 수확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에콰도르 카투라 커피는 과일 맛에서 견과류 맛까지 다양한 맛과 밝은 산미를 지닌 풍부한 바디감의 커피입니다.

 

갈라파고스 커피

갈라파고스 커피는 갈라파고스 섬의 독특한 기후에서 자라나며, 탁월한 품질과 독특한 풍미로 인해 마니아층이 두꺼운 커피 중 하나입니다. 갈라파고스의 화산 토양은 해양성 기후와 결합하여 커피에 독특한 특성을 부여합니다. 갈라파고스 커피는 강렬한 산성, 열대 과일, 캐러멜, 은은한 바다 냄새와 함께 풍부한 바디감을 가진 것으로 묘사됩니다.

 

마이크로 로트 및 스페셜티 커피

마이크로 로트 커피는 특정 토지에서 소량 재배되어 커피나무마다 세심한 관리와 우수한 품질을 지킬 수 있게 합니다. 이 커피들은 독특한 맛의 프로파일을 보여주며 재배되는 지역은 독특한 특징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편안함과 꽃 같은 향, 그리고 복합적인 풍미로 유명합니다.

에콰도르의 떼루아

에콰도르는 남아메리카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지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콰도르는 연안 저지대, 안데스 언덕, 아마존 열대 우림, 갈라파고스 섬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기후와 특성이 달라 커피맛에 기여합니다. 해안 저지대 마나비와 과야스와 같은 연안 지역은 덥고 끈적거리는 조건을 가진 열대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지역들은 아마존 토양과 바다와 산바람의 독특한 혼합물로 이루어져 커피에 특정한 맛과 향을 전달합니다. 안데스 산맥의 해발고도는 해수면보다 1,000에서 2,000미터 정도 높아 기온이 더 낮고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뚜렷합니다. 이 지역의 화산 토양은 미네랄이 풍부해 커피의 맛과 깊이에 복잡성을 더합니다. 아마존 열대 우림은 높은 온도와 끈적거리는 기후, 영양분이 풍부한 토양으로 구성되어 열대과일과 같은 맛을 선사합니다. 갈라파고스 섬은 특유의 화산 토양으로 과일 맛부터 흙 맛까지 다양한 맛을 냅니다.

 

에콰도르는 중심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대체로 온화한 기후를 보입니다. 균일한 일조량과 온도 변화는 커피콩의 발달을 늦춰 영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커피를 한충 성장시키는데 기여합니다. 연안 지역은 조화로운 기후를 가진 열대 기후로부터 이익을 얻는 반면, 아마존 열대 우림은 커피나무가 번성하는 데 필요한 습도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