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활기찬 도시의 카페에서 아늑한 집에서의 아침까지 커피는 우리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딜 가던 브라질의 커피는 항상 존재합니다. 브라질 커피의 섬세한 맛과 향의 기원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브라질 커피의 기원, 예술적 중요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브라질의 커피가 어떻게 세계 1위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는지 브라질의 역사와 떼루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라질 커피의 역사

브라질 커피의 기원은 18세기 초 포르투갈의 중령인 프란시스코 데 멜로 팔레타가 프랑스령 기아나에 외교사절단으로 나섰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많은 커피 씨앗을 얻었고 그 씨앗들을 브라질로 밀반입했습니다. 이 작은 씨앗이 브라질 커피 문명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커피 씨앗들은 브라질의 광활한 들판에 뿌려졌고, 브라질의 유리한 기후, 비옥한 토양, 광활한 땅은 브라질을 커피 강대국으로 만들기 충분했습니다. 커피는 브라질의 기후에 적응해 점차 뿌리내리고 있었고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브라질은 세계 최고의 커피 생산국으로 부상하여 그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습니다.

 

브라질 커피는 브라질의 문화적 지형을 형성했을 뿐 아니라 브라질의 경제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의 "커피 사이클"은 브라질을 경제 호황기로 이끌었습니다. 유럽과 아시아에서 온 이민자들은 커피 재배. 가공, 무역을 위해 브라질로 몰려들었습니다. "파젠다"로 알려진 광대한 플랜테이션이 브라질 인구의 상당 부분을 고용하면서 오늘날 브라질은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수출국으로 남아있으며, 커피 산업이 국가 GDP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 커피의 경제적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왜냐하면 브라질에게서 커피는 브라질의 인프라 개발을 촉진하고 무역 관계를 증진하며 결론적으로 브라질의 세계적인 위상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브라질 커피의 종류

아라비카

아라비카 커피는 품질이 우수하고 맛이 섬세하기로 유명한 커피의 기준으로 여겨집니다. 브라질은 이런 아라비카 커피의 최대 생산지입니다. 브라질의 광대한 지형과 다양한 기후는 아라비카 원두가 자라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제공합니다. 브라질의 아라비카 커피는 부드럽고 균형 잡힌 맛, 낮은 산미, 초콜릿, 견과류, 캐러멜 향이 풍부합니다. 아라비카 원두는 종종 블랜드의 베이스로 사용되며 에스프레소 및 필터 브루잉 방법 모두 자주 사용됩니다.

 

Bourbon Santos

부르봉 산토스는 브라질 산토스 지역에서 생산되는 아라비카 커피의 특정 유형입니다. 이 커피는 독특한 맛으로 유명한 품종인 부르봉 품종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부르봉 산토스 커피는 중간 정도의 바디감과 달콤한 향, 진한 초콜릿, 시트러스, 그리고 꽃 같은 언더톤의 풍부하고 미묘한 맛이 특징입니다. 부르봉 산토스는 기본적인 맛을 살리기 위해 일반적으로 중간정도로 로스팅합니다.

 

세라도

브라질의 세라도 지역은 고품질의 아라비카 커피콩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세라도 커피는 조화로운 맛, 중간정도의 바디감, 그리고 부드러운 산미로 유명합니다. 견과류, 캐러멜, 약간의 과일 맛과 함께 조화된 둥근 맛을 보여줍니다. 세라도 원두는 균형 잡힌 맛으로 에스프레소 블랜드에 자주 사용됩니다.

 

리우 미나스

리우 미나스 지역은 브라질의 또 다른 유명한 커피 생산 지역입니다. 리우 미나스 커피는 중간정도의 바디감, 적당한 산성, 부드럽고 둥근 맛이 특징입니다. 다크초콜릿, 캐러멜, 은은한 과일 노트를 가지고 있으며 드립 커피, 프렌치 프레스, 에스프레소 등 다양한 양조 스타일에 적합한 원두입니다.

브라질의 떼루아

 브라질은 매우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어 각 커피 생산지마다 기후가 천차만별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라질은 덥고 습한 지역부터 시원하고 따뜻한 지역까지 다양한 열대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커피 생산지는 커피나무의 생산성에 도움이 되는 햇빛, 강우량, 온도 변화가 균형 잡힌 완벽한 기후를 지니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독특한 기후 조건은 커피에서 발견되는 균형 잡힌 산미, 달콤함, 복합성에 기여합니다.

 

커피나무가 자라는 해발 고도는 커피의 맛과 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브라질은 다양한 고도를 가진 커피 생산지가 있습니다. 고도가 비슷한 다른 커피 생산 국가들에 비해 더 낮은 온도와 낮은 온도 변화를 보여주는 브라질은 커피 콩이 더 복잡한 맛과 풍부함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낮은 고도의 지역은 더 풍부한 바디감과 부드러운 산미를 가진 커피를 생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브라질의 토양 성분은 지역마다 다양하며 커피의 독특한 특성에 기여합니다. 브라질은 화산 토양, 진흙 토양, 그리고 영양분이 풍부한 황토로 이루어져 있어 각 재배지마다 다양한 맛을 냅니다. 이 토양들은 커피나무의 성장, 커피콩의 수확량, 그리고 맛에 영양을 미치고 커피콩에 필수적인 미네랄과 영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그리고 브라질의 배수가 잘 되는 토양과 유리한 pH조건은 커피 문명의 발전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