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중앙아프리카에 위치한 부룬디는 깊은 커피 역사와 독특한 떼루아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부룬디 커피의 역사와 부룬디 커피의 종류, 그리고 부룬디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떼루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룬디 커피의 역사

부룬디 커피의 역사는 식민지 시대 훨씬 이전인 수 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부룬디의 유리한 기후와 화산성 토양은 커피 재배를 위한 이상적인 조건을 만들었습니다. 부룬디 원주민들은 자신들의 농업 전문 지식을 토대로 커피의 잠재력을 알아보고 가치 있는 작물로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능숙하게 커피 원두를 재배하고 수확했으며, 전통적인 방법을 대대로 전해주었습니다.

 

식민지 기간 동안 부룬디에 커피가 도입되면서 커피 산업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19세기 후반, 독일 식민지 개척자들은 부룬디의 비옥한 땅의 농업 잠재력을 인식하고 더 큰 규모로 커피 농장을 도입했습니다. 커피의 재배와 수출은 식민지 경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고, 부룬디의 커피 산업은 번창하기 시작했습니다. 1962년 부룬디의 독립과 함께, 커피 산업은 점점 더 확장되었습니다. 커피는 식민지에서 독립된 부룬디의 중요한 수익원이 되어 부룬디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정부는 커피 수출의 중요성을 알리고 커피 재배에 더욱 많은 힘을 쏟았습니다. 소규모 농부들을 위해 협력시스템을 도입해 공정한 가격과 지속 가능한 재배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부룬디의 커피가 항상 일정 이상의 품질과 독특한 맛을 가지게 된 배경이 되었습니다.

부룬디 커피의 종류

Bourbon

레위니옹 섬에서 유래된 부르봉 커피는 부룬디의 커피 산업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부룬디의 고지대에서 자란 부르봉 커피 원두는 특별한 단맛, 깊은 바디감, 그리고 강렬한 산미로 유명합니다. 커피 원두가 익으면 조심스럽게 손으로 따며, 최상의 품질의 커피콩을 보장합니다. 부룬디의 부르봉 커피는 과일향과 꽃향기에서부터 초콜릿 향과 캐러멜 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맛으로 진정한 고풍스러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부르봉 커피의 풍부한 맛은 전 세계 커피 애호가들을 매혹시키기에 충분합니다.

 

Jackson

부룬디 커피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단연 부르봉 커피이나 잭슨 커피도 숨겨진 보석 중 하나로 꼽습니다. 비록 부르봉 커피에 비해 덜 유명하지만. 잭슨 커피만의 독특한 맛과 향으로 잭슨 커피의 애호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잭슨 커피는 중간 정도의 바디감과 은은한 시트러스 향으로 섬세하고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부르봉 커피보다 덜 주류적인 커피 품종을 찾는 사람들에게 신선함을 선보이는 잭슨 커피는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커피입니다.

 

Mibirizi

부룬디의 언덕에서 재배되는 Mibirizi 커피는 부룬디의 다양한 기후 변화에 대한 맛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모래 폭풍과 높은 봉분, 그리고 풍부한 토양의 조합을 선보이는 부룬디의 떼루아는 Mibirizi 커피의 독특한 특징에 기여합니다. 이 품종은 부룬디 커피 재배 지역의 지리적 다양성을 반영하는 밝은 끈적끈적한 맛과 함께 뚜렷한 산미를 제공합니다.

부룬디의 떼루아

부룬디의 지형은 고지대에서 탕가니카 호수에 이르는 다양한 지형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부룬디의 지형은 높은 고도와 화산 토양을 기반으로 합니다. 1,200에서 2,000미터 높이에 도달하는 다양한 고도는 커피 문명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만듭니다. 커피 농작지들이 각기 다른 기후에서 커피를 생산함에 따라 부룬디의 각 지역은 그곳에서 재배되는 커피에 독특함을 부여합니다.

 

부룬디의 거친 토양은 커피의 뛰어난 품질에 결정적인 기여를 합니다. 수 세기에 걸친 화산 분출은 토양에 충분한 미네랄을 공급하였고, 커피나무로 하여금 충분한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영양분이 풍부한 토양은 커피 원두 자체의 영양분을 끌어올리고 복합적인 풍미를 갖추게끔 합니다.

 

부룬디의 기후는 커피 풍미를 혀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부룬디는 탕가니카 호수와 근접하기 때문에 일정하고 온화한 기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적당히 낮은 시원한 온도는 커피 원두가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자랄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긴 발달 기간은 커피 원두의 복잡한 맛과 섬세한 향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다양한 고도, 미네랄이 풍부한 화산 토양, 꾸준한 강우량으로 부룬디는 커피나무를 재배하기에 최적화된 나라입니다. 그리고 그와 더불어 커피를 향한 개개인과 정부의 노력으로 부룬디는 조금씩 꾸준히 커피 수출국으로 그 이름을 펼치고 있습니다. 생산지마다 조금씩 다른 커피의 다양성을 느끼고 싶다면 부룬디의 커피 한 잔을 맛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