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볼리비아 커피의 역사

볼리비아의 커피 재배는 예수회 선교사들이 융가스 지역에 커피나무를 소개했던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안데스 산맥의 동쪽 경사면에 자리 잡은 볼리비아는 비옥한 땅을 가지고 있어 아라비카 커피를 재배하기에 이상적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볼리비아의 농부들은 커피 재배에 대해 받아들였고, 커피 재배는 볼리비아 농업에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20세기 동안 커피 생산은 카라나비, 수드 융가스, 그리고 노 융가스와 같은 다른 지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높은 고도, 울창한 수프 다양한 기후의 조합은 독특한 맛의 프로파일을 가진 특별한 원두를 생산하기에 아주 좋은 조건이었습니다. 

 

볼리비아 커피는 종종 감귤로, 초콜릿, 캐러멜, 그리고 꽃향기로 묘사됩니다. 볼리비아의 농부들이 사용하는 세심한 가공 방식은 원두가 균일한 크기와 모양으로 생산되도록 영향을 끼칩니다. 볼리비아는 풍요롭기만 한 토양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여러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제한된 자원의 양, 오래된 재배 방식, 또한 커피 옥균과 유사한 해충은 최근 커피 제품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잇습니다. 하지만 볼리비아는 충분한 돌파구를 찾아내고 있습니다. 정부와 다국적 협회는 구조를 견고하게 하고 지속 가능한 재배 관행을 시행하고 농부들에게 자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볼리비아의 독특한 커피 맛과 자연 친화적인 재배 방식은 환경 애호가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커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볼리비아 커피의 종류

타이피카

타이피카는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커피 품종 중 하나입니다. 부드러운 산미와 중간정도의 바디감, 섬세한 풍미로 유명합니다. 타이피카 나무는 키가 크고 뾰족한 커피콩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투라

카투라는 타이피카 품종의 자연 돌연변이로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자라며 산도와 부드러움의 조화를 이룹니다.

 

부르봉

부르봉은 볼리비아에서 광범위하게 재배되는 또 다른 원두입니다. 부르봉은 길이가 더 짧고 작고 둥근 커피콩을 생산합니다.

 

Mundo Novo

Mundo Novo는 타이피카와 부르봉의 교차점에서 시작된 교잡종입니다. 문도 노보의 원두는 낮은 산도, 초콜릿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볼리비아의 떼루아

볼리비아의 떼루아의 특징 중 하나는 높은 고도입니다. 커피 군락지는 해수면 위 1,200에서 2,000 미터의 고도에 위치합니다. 높은 고도는 더 낮은 온도와 해충에 대한 방해가 적기 때문에 커피 콩이 충분히 느리고 영양 가득하게 성장하게 해 줍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커피콩의 복잡한 맛과 바람직한 산도의 발달에 기여합니다. 볼리비아 기후는 다양한 지형과 안데스 산맥과의 근접성 때문에 다양한 기후를 띄고 있습니다. 볼리비아의 커피 재배 지역은 일반적으로 열대 고지대 기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대 고지대 기후는 시원한 온도로 특히 밤에 커피 콩이 느리게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 시원한 기후는 산도 보존과 커피의 미묘한 맛의 발달에 기여합니다.

 

볼리비아의 수많은 커피 재배지는 화산 토양으로 이루어져있어 커피가 성장하기에 적합합니다. 이 토양은 미네랄과 영양분이 풍부하여 커피나무가 번성할 수 있는 풍부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화산 토양 구성은 커피콩의 맛에 깊이와 복잡성을 더해줍니다.

 

볼리비아는 상당한 양의 강우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융가스 지역은 연간 2,000밀리미터를 초과하는 풍부한 강우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강우량과 화산 토양의 시너지로 커피나무뿌리가 썩지 않고 계속해서 물의 공급과 배수가 이뤄져 커피나무의 건강한 성장과 열매의 발달을 가져옵니다.

 

볼리비아 커피 농장은 종종 그늘 재배 방법을 특징으로 합니다. 주변의 숲과 나무들의 커피 식물들에게 자연적인 그늘을 제공하여 더 유리한 기후를 만듭니다. 그늘은 존재는 다양한 식물과 동물 종들의 서식지를 제공하면서 생물 다양성과 생태적 균형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생물 다양성은 커피 생태계의 전반적인 건강과 회복력에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