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도양에 위치한 섬인 레위니옹은 독특한 문화만큼이나 특별한 커피로 유명합니다. 매력적인 역사와 독특한 지형을 가진 레위니옹은 커피 애호가들이 주목할 만한 위대한 커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레위니옹의 커피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레위니옹 커피가 세계 최고가 되는 데 일조한 레위니옹의 떼루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위니옹 커피의 역사

레위니옹의 커피 역사는 18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프랑스 개척자들이 레위니옹 섬의 화산 토양을 보고 커피나무를 심기 시작하면서 커피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레위니옹의 독특한 기후와 이상적인 커피 성장 조건은 곧 커피 재배지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레위니옹의 커피는 뛰어난 품질과 맛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레위니옹은 유렵의 주요 교역로에 위치해 유럽 및 다른 국가까지의 수출이 용이했고 곧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커피 중 하나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레위니옹은 현대적인 재배 방식을 수용하면서도 전통적인 문명을 보존한 재배 방식으로 맛을 해치지 않고 일정한 품질의 커피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레위니옹의 미네랄과 영양분 가득한 토양에서 재배되는 커피는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푸릇푸릇한 대자연을 떠올리게 할 만큼 신선하고 풍미가 가득합니다. 

레위니옹 커피의 종류

Bourbon Pointu

르완다, 부룬디에서 유명한 부르봉 커피의 원산지인 레위니옹은 뛰어난 맛과 향을 지닌 부르봉 커피를 생산하기로 아주 유명합니다. "Pointu"는 커피콩의 뾰족한 모양을 가리키며, 둥근 모양을 띄는 다른 커피 콩과 다른 생김새를 가집니다. 부르봉 포인트는 섬세하고 미묘한, 아이들이 꽃밭에서 춤을 추는 것 같은 여리여리한 향을 지녔습니다. 재스민, 시트러스향, 열대과일의 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밝은 산미와 세련된 향을 지녀 부르봉 커피 중 최고라 칭합니다. 부르봉 포인트는 높은 수요와 제한된 생산량으로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크라운 쥬얼로 통합니다. 그만큼 매우 희귀하다는 의미로 다른 커피에 비해 특출 난 품질과 절묘한 맛을 자랑합니다. 

 

Typica

레위니옹 섬의 언덕에서 발견되는 타이피카 또한 레위니옹 커피 중 주목해야 할 중요한 커피입니다. 타이피카는 다른 나라의 커피가 등장하게 된 최초의 배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이피카의 유전적 혈통은 에티오피아의 아라비카 커피나무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타이피카는 조화로운 맛의 균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초콜릿, 캐러멜, 은은한 시트러스 노트를 가지고 있으며 부드러운 바디감을 선보입니다. 높지 않고 부드러운 산미는 커피 한 잔에 모든 향의 조화로움을 느끼게 해 줍니다. 블랙커피로 먹든 우유와 함께 즐기든 타이피카는 모든 미각에 맞춘 커피로 커피를 잘 모르는 사람도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맛입니다.

 

Catimor

캐티모르는 단단한 커피맛으로 취향이 많이 갈리지만 그만큼 애호가도 많은 커피입니다. 레위니옹의 낮은 고도에서 재배되는 캐티모르는 대담하고 진한 커피 맛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이고 독특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캐티모르는 풍부한 흙냄새, 향신료, 견과류, 그리고 살짝의 초콜릿 향을 띕니다. 묵직한 바디감과 특이한 향으로 기존 커피에 싫증을 느끼는 커피 애호가들을 지나칠 수 없게 하는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위니옹의 떼루아

레위니옹의 뛰어난 커피 품종은 레위니옹 섬의 화산 지대에서 기인합니다. 미네랄과 영양분으로 가득 찬 토양은 커피 문명의 이상적인 토대가 됩니다. 화산 토양은 우수한 수분 흡수 능력을 가졌고 커피콩으로 하여금 뚜렷한 향을 선사합니다. 칼륨, 마그네슘, 인 등이 포함된 화산 토양은 미네랄과 함께 복잡한 커피 원두의 맛을 가미합니다. 또한 커피 콩이 땅에서 최대한 많은 영양분을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고도가 높고 낮은 언덕이 많은 레위니옹의 지리적 특성으로 레위니옹에서 생산되는 커피의 맛들은 천차만별입니다. 시원한 언덕에서부터 따뜻한 해안 평야까지 각 지역의 다양한 미세 기후는 커피를 위한 완벽한 성장 조건을 제공합니다. 기온이 낮은 높은 고도의 지역에서는 커피콩이 천천히 자라 정교하고 복잡한 맛을 냅니다. 이런 시원한 기후는 커피콩으로 하여금 밝은 산미, 꽃향기, 섬세한 과일 향을 이끌어 냅니다. 온도가 따뜻한 낮은 고도의 지역은 대담하고 묵직한 맛의 커피를 생산합니다. 높은 온도와 햇빛에 노출되어 맛이 통합되어 깊고 풍부한 바디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강우량과 풍부한 일조량으로 커피 성숙 과정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것은 커피콩의 발달을 고르게 하고 커피의 달콤함과 육즙을 풍부하게 만듭니다. 레위니옹 섬은 건기와 우기가 뚜렷하게 드러나는데, 우기동안 커피나무는 풍부한 강우량을 받아 성장을 촉진하고 최적의 수분 공급을 보장합니다. 반면 건기동안은 커피콩의 깊은 맛과 복합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성숙과정을 거칩니다.